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이야기

강아지별 특징 - 대형견

by 드리몽 2023. 11. 10.
반응형

국내 대형견의 일반적인 기준은 표준 체중이 25kg 이상인 견종이다.

대형견은 역시 존재감이다.

보기만해도 안정감이 느껴진다. 게다가 충성심이 강한 견종이 많아 유대감도 강하니 왠지 안심까지 된다.

하지만 말 그대로 대형견이기 때문에 한번을 움직이더라도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크기가 큰 만큼 밥도 물도 간식도 많이 먹으며 필요한 용품들도 크다. 그만큼 유지비용이 크다.

대형견 아이들과 산책과 놀이를 하려면 견주의 시간과 체력도 많이 소모된다.

놀이를 하고 집에와서 목욕을하고 털을 말려주고 매일 빗질을 해주는것도 보통일은 아닐것이다.

또한 돌발 상황 방지를 위해서는 힘이 좋아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큰 공간, 많은 유지비용, 많은 시간과 체력이 있으면 더욱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크고 귀여운 아이들인 것이다.

그리고 반려견 동반 가능한 곳이라도 대형견은 입장이 안되는 곳이 종종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나도 대형견과 함께 해보고 싶지만 위의 이유들로 꿈도 못꾸고 있다.)

* 글에 포함되는 정보는 약간의 개인적인 생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골든 리트리버

체고 : 55cm ~ 61cm

몸무게 : 25kg ~ 34kg

 

장점 : 착하고 상냥하다. 참을성이 많다. 친화력이 좋다. 학습능력이 뛰어난데다가 교육받는것을 좋아한다.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다. 

단점 : 털이 많이 빠진다. 1년 내내 털이 빠진다. 털갈이 시즌(봄, 가을)에는 털이 상상을 초월하게 빠진다.

특징 : 더위에 약하다. 물을 좋아한다. 운동량이 많아 하루 산책 2시간 쯤 1주일에 한 번쯤 신나게 놀아주기(야외놀이)가 필요하다.

유의해야할 질병 : 고관절 질환, 안구 질환, 비만주의, 귀질환

 

 

 

시베리안 허스키

체고 : 53cm ~ 60cm

몸무게 : 16kg ~ 27kg

 

장점 : 사람을 좋아한다. 낙천적이고 쾌활하다. 활동적이며 체력을 소모하지 않으면 파괴적인 성향이 나올 수 있다.(운동량도 많다). 영리하다.

단점 : 털이 많이 빠진다. 짖음은 적으나 하울링을 할 수 있다.

특징 : 보석같이 예쁜 눈을 가지고 있다. 너무 달리고 싶어하는 견종이라 목줄없이 산책하면 큰일이 날 수 있다. 공격성은 없으나 작은 동물들을 공격하는 본능이 남아있을 수 있다. 물에 닿는것을 싫어한다.

유의해야할 질병 : 안구 질환(장시간 햇빛 노출 주의), 결막염, 각막염, 원발성 녹내장, 고관절 형성 부전, 간질, A형 혈우병

 

 

 

 

그레이하운드

체고 : 69cm ~ 77cm

몸무게 : 27kg ~ 32kg

 

장점 : 온화하고 다정하다. 장난기가 많다. 순하다. 조용하다.

단점 : 예민하다. 외로움을 많이탄다. 누워있는걸 좋아한다.

특징 : 개 중에 제일 빠르다.(최대속도 : 72km/h) 시각이 발달되어있다. 사냥본능이 남아있다. 훈련이 어렵다. 추위를 많이탄다. 

유의해야할 질병 : 비만 주의, 골격 관리 필요

 

 

 

알라스칸 말라뮤트

체고 : 56cm ~ 66cm

몸무게 : 32kg ~ 43kg

 

장점 : 사람을 좋아한다. 장난기가 많다.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으며 충성스럽다. 똑똑하다. 독립적이다.

단점 : 고집이 세다. 하울링을 한다. 자꾸 말을건다. 털빠짐이 심하다. 자꾸 땅을 판다.

특징 : 에너지가 넘치고 지구력이 엄청나다.(포유류 중 장거리 달리기를 가장 오래할 수 있는 동물). 몸이 튼튼하다.

유의해야할 질병 : 고관절 이형성증, 백내장,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올드 잉글리쉬 쉽독

체고 : 51cm ~ 61cm

몸무게 : 27kg ~ 45kg

 

장점 : 영리하며 장난기가 많다. 독립적이다. 사교성이 뛰어나다.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다.

단점 : 짖는소리가 매우 크다(잘 짖지는 않는다).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일 수 있다.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땅을파거나 무언가 씹을 수 있다.

특징 : 반곱슬의 털을 가지고 있다. 침을 줄줄줄 흘린다. 힘이 매우 좋다. 털이 많이 빠지는 편은 아니나 털관리를 안해주면 꼬질꼬질해진다.

유의해야할 질병 : 비만주의, 결막염, 각막염, 백내장, 당뇨

 

 

 

그레이트 피레니즈

체고 : 65cm ~ 82cm

몸무게 : 39kg ~ 73kg

 

장점 :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다. 의지가 강하고 인내심이 있다. 겁이 없고 자신감에 차있다. 온화하다.

단점 : 짖고 으르렁댄다. 모르는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에 대한 경계심이 있다. 

특징 : 더위를 많이탄다. 운동량이 많다. 털이 많이 빠진다. 침을 많이 흘린다. 상근이로 유명해졌다. 너무 응석을 받아주거나 혼내면 비뚤어질 수 있다.

유의해야할 질병 : 관절염, 지루성피부염, 음식알러지, 백내장

반응형